본문 바로가기
그 외 후기

삼성 갤럭시 워치4 블루투스 버전 써보기

by 박사종다리 2023. 5. 15.

40mm 짜리를 사보았다. 손목보다 크거나 같으면 너무 클거같아서 작은걸 샀다. 스마트워치란 것이 폰의 보조 역할이고 알리미 역할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굳이 통신사 약정은 하지 않았고 블투 버전으로 샀다.

시계줄이 특이하다. 스포티. 탄성있는 신소재 고무느낌? 남는 줄 처리가 맘에든다. 안쪽으로 밀어넣기.

 
 
 
 

기본적으로 걸음수 측정이 제일 매력적이다. 폰은 두고 움직일때도 있지만 시계는 늘 차고 움직이기 때문. 여기서 측정된 결과는 폰 삼성헬스에 동기화된다. 다만, 캐시워크나 토스 만보기는 동기화 되지 않는다. 삼성헬스 결과를 가져다 쓰는게 아니라 직접 센서 데이터를 가지고 오는 방식인가보다. 특히나 캐시워크는 본인들의 워크워치를 팔기 때문에 갤워치로 되지 않게 해놓은듯.. 갠적으로 아쉽다.

심박수의 경우 워치 뒷면에서 초록 레이저가 나오는데 그걸로 측정하는 듯하다. 이를 이용해 심박, 스트레스를 측정한다. 심박은 주기적으로 자동 측정해서 업데이트하고, 특히 운동을 시작하면 달리기 수영 걷기의 경우 자동측정하다가 어느정도 시간동안 운동하고 있다고 예상되면 그 전부터 측정하던 데이터를 띄우고 운동 누적 시간과 실시간 맥박을 보여준다.

체성분 측정도 하는데 인바디를 워치 전극으로 측정한다. 전극 두개는 바로 워치의 버튼 두개다. 참고로 몸무게는 못재기 때문에 옷벗고 시계 벗고 체중을 먼저 잰다음 체성분을 재면좋다

뒷면. 시계를 차고있다가 벗으면 초록 레이저가 번쩍이는걸 볼수있다. 다만 벗은후2초정도 지나면 시계를 벗은걸 감지하고 초록 레이저가 꺼진다. 또한 이뒷면에 자석 충전기를 붙여서 워치를 충전한다.

 

충전기와 충전기를 붙여서 충전하는 모습

내부 기본 기능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나오는 기본 측정 가능 기능들이다.

메인시계화면에서 위에서부터 아래로 끌어내리면 나오는 빠른 기능 턴온오프할 수 있는 화면이다.

재밌는 것은 시계를 차고 자면 자동으로 수면의 깊이를 그래프로 표현해내는데 이게 상당히 정밀하다. 깊은 수면 얕은 수면 깸 이렇게 3단계로 분석하며 이에따라 깊은 수면을 몇시간 잤는지 알 수 있다.

 
 

메인에서 위에서 아래로 끌어내리면 나오는 메뉴다. 껐다켰다 할 수있다. 시계의 블투는 기본적으로 켜져있으며 비행기모드하면 꺼진다. 와이파이는 어플 다운로드나 업데이트에 쓰인다. 기본적으로 연결된 폰의 카톡, 페이스북, 유튜브, 문자, 전화, 인스타, 지메일 등 설정에서 알림을 켠 어플들은 폰에서 알림이 오면 워치에도 온다.

또 특이하게 기능 중에 물 털어내기 기능이 있다. 뭘로 터는진 모르겠다

 
 
 
 

메인에서 아래에서 위로 밀면 워치에 설치된 어플들이 뜬다. 그중 구글맵, 카톡, 갤럭시버즈2를 켠 모습이다. 실제적으로는 이 어플들을 직접 켤일은 적은게 폰에서 워치 어플 설정도 다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정에서 할 수 있다.

젤 쏠쏠한건 아마 이거?

바로 녹음기다!! 폰으로 뒤적뒤적 열지않고 시계보거나 알림 온척하면서 한두번 터치로 자연스럽게 녹음을 시작할 수 있고 시계 화면 아랫부분에 조그맣게 실행중 어플로 뜨긴하지만 누가 보자고 달려들어 살피지 않는 이상 알수 없어서 아주 좋다. 녹음을 마치게되면 블투로 폰 전송된다.

이건 NFC로 대중교통 태그 결제할 수 있는 티머니 갤럭시워치를 설치했을때다. 등록한 카드에서 쓴만큼 후불로 나가는데, 먼저 가상의 돈 5만원에서 차감되는 형태로 보여준다.

메인에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밀면 이렇게 현재 와있는 알림들이 뜬다. 위의 시계점 왼쪽의 점 수가 서로다른 어플들에서 온 알림 수다. 같은 어플 내에서 어려 알림이 온다면 아래에 숫자가 같이 뜬다. 그걸 누르면 알림온걸 리스트로 볼수있다.

 
 

폰에서 켠 갤럭시웨어러블 어플 화면이다. 워치 설정으로 들어가면 마치 폰에서 설정창 들어간 것과 같이 폰에서 워치만의 설정을 바꿀수있다. 여기서 알림 오게 만들고 싶은 각 어플들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인스타 알림 오게만든 화면. 워치 시계화면 디자인과 세부디자인 설정화면.

시계 바늘들의 색깔을 바꿨다.

 

워치로 체성분 분석을 하면 워치에서도 결과를 볼수있지만 폰의 삼성헬스 어플에서 더 상세히 볼수있다.

#삼성 #갤럭시 #워치4

반응형

댓글